프로그래밍/유니티

유니티로 2D게임 만들기 4일차 에드몹(admob) 광고달기

ツアツア 2022. 9. 20. 2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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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드몹(admob) 광고달기

 

유튜브 동영상을 보면서 얼추 간단한 화면 터치 게임을 완성시켰다.

일단 완성도나 재미보다는 빠른 시간 안에 만들어서 구글 개발자 등록하고 게임을 구글 플레이어에 등록한 후에

광고까지 쭉 되는걸 확인하는 게 이번 공부의 목표이기 때문에 게임은 간단하게 무한맵에 물체 피하기 게임으로 만들었다.

 

구글플레이어에 등록하기 위해서는 개발자 등록이 필요한데 25달러(아마도)로 평생 쓸 수 있는 아이디 등록이 가능하다.

평소에 쓰던 구글 아이디랑 나눠서 사용하고 싶어서 구글 아이디부터 새로 작성하였다.

 

개발자등록을 하지 않으면 평생 만들지 않을 거 같아서 개발자 등록부터 해놓고, 게임을 후딱 만든 다음

유튜브와 갓 글 형님 검색을 활용하여 게임 등록을 하였는데, 꽤 과정이 길었다.

 

우선 에드 몹 가입 과정에서 기본적인 건 메일 주소나 비밀번호 국가 선택 결제 통화 같은 부분은

대부분 쉽게 진행이 되는데 가입한 다음부터 현재 앱스토어에 등록된 앱이 없으면 진행할 수 없다.

구글 앱스토어 같은 경우 보통 7일은 검토시간이 걸리니 앱 등록을 늦게 해서 7일을 기다리다 진행했다.

 

광고 등록할 앱 이름을 정해 새 앱 설정을 추가하고 

다음으로 광고 단위를 만들어야 하는데 그전에 APP-ADS.TXT설정을 해야 한다.

애드몹에서 설정 방법이 있으니 참고하여 작성한다.(본인 앱이다 인증하는 듯)

https://support.google.com/admob/answer/9363762?hl=ko

 

앱에 app-ads.txt 파일 설정하기 - Google AdMob 고객센터

도움이 되었나요? 어떻게 하면 개선할 수 있을까요? 예아니요

support.google.com

 

광고 단위는 여러 종류가 있는데 기본적으로 하단에 게시할 배너광고와 가끔 나오게 할 전면광고만

우선 넣도록 하였다.

고급설정을 디폴트가 최적화되어 있어서 건들지 않았다.

만들고 나면 광고 단위 아이디가 있는데 그걸 유니티에 불러올 곳에 작성한다.

 

유니티에서 사용하는 방법은 https://developers.google.com/admob/unity/banner?hl=ko에서 사용법이 나와있기 때문에 이것을 이용해서 광고를 넣었다.

여기서 광고 확인 때 주의할 점이 테스트용 광고를 우선 설정해서 절대로 자기 애드몹 아이디를 사용해서는 안된다.

테스트 때 실제 애드몹 아이디를 넣으면 부정사용으로 오인해 계정이 정지될 수가 있기 때문에 예시에 있는 테스트 아이디를 사용하도록 한다.

 

그리고 두 번째로 주의할 점은 광고가 화면 아래층에 위치할 수도 있기 때문에 계층관리를 잘해줘야 한다.

 

프로그램으로도 돌려보고 실제 테스트용 핸드폰을 이용해 확인해보면 안 보이는 경우도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테스트 때도 잘 보인다면 실제 앱 등록 전에는 자기 애드몹 아이디로 변경해서 앱을 버전업 하면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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