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로 2D게임 만들기 4일차 에드몹(admob) 광고달기
에드몹(admob) 광고달기
유튜브 동영상을 보면서 얼추 간단한 화면 터치 게임을 완성시켰다.
일단 완성도나 재미보다는 빠른 시간 안에 만들어서 구글 개발자 등록하고 게임을 구글 플레이어에 등록한 후에
광고까지 쭉 되는걸 확인하는 게 이번 공부의 목표이기 때문에 게임은 간단하게 무한맵에 물체 피하기 게임으로 만들었다.
구글플레이어에 등록하기 위해서는 개발자 등록이 필요한데 25달러(아마도)로 평생 쓸 수 있는 아이디 등록이 가능하다.
평소에 쓰던 구글 아이디랑 나눠서 사용하고 싶어서 구글 아이디부터 새로 작성하였다.
개발자등록을 하지 않으면 평생 만들지 않을 거 같아서 개발자 등록부터 해놓고, 게임을 후딱 만든 다음
유튜브와 갓 글 형님 검색을 활용하여 게임 등록을 하였는데, 꽤 과정이 길었다.
우선 에드 몹 가입 과정에서 기본적인 건 메일 주소나 비밀번호 국가 선택 결제 통화 같은 부분은
대부분 쉽게 진행이 되는데 가입한 다음부터 현재 앱스토어에 등록된 앱이 없으면 진행할 수 없다.
구글 앱스토어 같은 경우 보통 7일은 검토시간이 걸리니 앱 등록을 늦게 해서 7일을 기다리다 진행했다.
광고 등록할 앱 이름을 정해 새 앱 설정을 추가하고
다음으로 광고 단위를 만들어야 하는데 그전에 APP-ADS.TXT설정을 해야 한다.
애드몹에서 설정 방법이 있으니 참고하여 작성한다.(본인 앱이다 인증하는 듯)
https://support.google.com/admob/answer/9363762?hl=ko
앱에 app-ads.txt 파일 설정하기 - Google AdMob 고객센터
도움이 되었나요? 어떻게 하면 개선할 수 있을까요? 예아니요
support.google.com
광고 단위는 여러 종류가 있는데 기본적으로 하단에 게시할 배너광고와 가끔 나오게 할 전면광고만
우선 넣도록 하였다.
고급설정을 디폴트가 최적화되어 있어서 건들지 않았다.
만들고 나면 광고 단위 아이디가 있는데 그걸 유니티에 불러올 곳에 작성한다.
유니티에서 사용하는 방법은 https://developers.google.com/admob/unity/banner?hl=ko에서 사용법이 나와있기 때문에 이것을 이용해서 광고를 넣었다.
여기서 광고 확인 때 주의할 점이 테스트용 광고를 우선 설정해서 절대로 자기 애드몹 아이디를 사용해서는 안된다.
테스트 때 실제 애드몹 아이디를 넣으면 부정사용으로 오인해 계정이 정지될 수가 있기 때문에 예시에 있는 테스트 아이디를 사용하도록 한다.
그리고 두 번째로 주의할 점은 광고가 화면 아래층에 위치할 수도 있기 때문에 계층관리를 잘해줘야 한다.
프로그램으로도 돌려보고 실제 테스트용 핸드폰을 이용해 확인해보면 안 보이는 경우도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테스트 때도 잘 보인다면 실제 앱 등록 전에는 자기 애드몹 아이디로 변경해서 앱을 버전업 하면 끝.